일본어가 음성의 변화나 강약에 빈약한 점이 시를 산문으로 근접하게 하였다. 10세기에 이미 장편 산문이야기가 생겨나고 11세기 초엽에 《겐지이야기[源氏物語]》같은 대장편 소설이 태어난 것도 이 때문이다.
일본문학은 소형(小型)이고 정교하며 정서적이다. 한 방울의 물에서도 우주를 파악한다는
소설이 우리 사회에 깊숙이 들어와 독자들과 호흡하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왜 현재는 그렇지 못한 것인가. “문학의 힘은 영원하다”던 사람들조차 “출판시장에서 한국 소설이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다"라며 안타까워한다. 작품성이나 대중성을 인정받은 소설작품을 놓고 영화사들이 영화화하는 판
일본작가들 중에서 요시모토바나나. 에쿠니 가오리, 무라카미 하루키 등이 스테디셀러 보증 수표로 꼽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요시모토바나나는 작가에 대한 마니아층이 꽤 두텁게 형성되어 있으며, 그녀의 데뷔작인 키친은 국내에서 17만 3000부 이상이 판매되었다고 한다. 이렇듯 그녀의 작품은 베
바나나작품의 특징이다. 바나나 스스로도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읽기 쉬운 글을 쓰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요시모토바나나의 문학은 기존의 일본 순수문학이 기본 덕목으로 삼았던 엄숙주의의 대극에서 출발한다. “소설을 통해서 한 편의 영화를 보거나 좋은 노래를 들었을 때와 같은 감동을
작품 세계를 구축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냉정과 열정사이로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에쿠니 가오리는 ‘여자 무라카미 하루키’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요시모토바나나, 야마다 에이미와 함께 일본의 3대 여류작가로 불리고 있다.
김난주
1958년생. 경희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일본으
소설은 일본문학사 기술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 사소설이라는 단어 자체도 널리 보급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소설이라는 개념은 지극히 모호하고 파악하기 어렵다. 사소설에 대한 평가는 작가의 '자신'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일본 사회 혹은 일본 근대의 특성에 대한 가치 평
이야기.
4. 무라카미 류
1952년 사세보에서 출생.
1972년 무사시노 미술대학 재학중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로 군상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로 아쿠다가와상 수상. 소설 집필 외에 영화감독, 사진작가, 화가, 방송 리포터 등 다양한 대중문화 장르에서 활동.
ㄱ. 민주화에 따른 다양한 작품들과 새로운 문학이념의 형성
1945년 태평양전쟁이 끝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이에 따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고 대가들이 부활하여, 이를 일본 현대 문학의 시초로 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 사카구치 안고, 다
작품들과 새로운 문학이념의 형성
1945년 태평양전쟁이 끝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이에 따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고 대가들이 부활하여, 이를 일본 현대 문학의 시초로 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 사카구치 안고, 다자이 오사무, 오다 사쿠노
일본어가 음성의 변화나 강약에 빈약한 점이 시를 산문으로 근접하게 하였다. 10세기에 이미 장편 산문이야기가 생겨나고 11세기 초엽에 ≪겐지이야기≫같은 대장편 소설이 태어난 것도 이 때문이다.
일본문학은 소형이고 정교하며 정서적이다. 한 방울의 물에서도 우주를 파악한다는 함축을
존